선험지식을 쌓아주는 101가지 키워드를 소개한다. 바쁜 일상을 살아는 직장인들에게 세상에 선보인 많은 학자와 연구자의 이론을 재미있는 일화와 쉬운 해설을 곁들여 친근감있게 익힐수 있도록 하였다. 읽으면서 기억해 두기 쉽도록 요약형식으로 정리해 본다.
미켈란젤로 동기
: 칭찬, 이익, 출세 등과 같은 드러란 보상이 아니라 성취감 같은 순수한 내면의 에너지를 끌어올릴 수 있는 동기부여를 가리키는 개념.
스몰-월드 현상
: 지구상의 70억 인구가 여섯 단계를 건너면 모두 아는 사이라는 것. (1967, 하버드 사회심리학 교수, 스탠리 밀그램)
과시적 소비, 과시적 유한
(경제학자 톨스타인 베블렌)
엘리베이터 테스트
: 짧은 시간안에 핵심 사항을 전달.
100번째 원숭이 현상
: 특정 행동이 일정 개체 이상에 도달하면 순식간에 전파되는 불가사의한 현상. 경영혁신을 시도해 놓고 초조한 CEO에게 기쁜 소식.
키산드라의 예언
: 통찰력 있는 지도자라 할지라도 그를 부하가 아무도 없다면 어떤 성과도 기대하기 어렵다.
콩코르드 팰러시
: 콩코르드 여객기의 자본잠식과 투자의 늪을 이름. 잘못된 결정. 매몰비용의 오류.
하인리히 법칙
: 어떤 큰 사고가 발생 하기 전엔 전조가 있다는 법칙. 중상자 1대 29대 300 법칙. 실패와 그 교훈은 공유하라.
파킨슨의 법칙
: 일의 양과 공무원 수 사이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링겔만 효과
: 1대1 게임과 달리 불특정 다수 가운데 한 사람일 때에는 전력투구하지 않는다는 원리. 익명성. 리더가 자신을 주목하지 않을 때 조직 구성원들은 대부분 링겔만 효과에 빠질 수 있다.
코끼리 훈련 : 어린 코끼를 정복하면, 커서 100배의 힘을 가지고도 복종한다. 어렸을 때 복종 당했던 '오렌지 색 줄' 인간에게도 그런 체념하게 만드는 기억이나 습관이 있다.
트리클 다운 효과 : 대기업의 성장이 촉진하면 덩달아 중소기업과 소비자도 혜택을 본다는 경기 활성화 경제 이론.
최소량의 법칙
: 필수 영양소 중 성장을 좌우하는 것은 넘치는 요소가 아니라 가장 부족한 요소라는 것.
멘토링
: 경험이나 기술이 있는 사람과 경험이나 기술이 없는 사람을 팀으로 묶어 목표에 따라 특정 역량을 키우고 계발하는 것.
뷔르당의 나귀
: 두 건초 더미 사이에서 어느 것을 먹을 까 고민하다가 굶어죽는다는 얘기. 실행이 중요
좋은 타협 Vs 나쁜 타협
: "빵은 반으로 나누어도 빵이지만 어린 아기는 그렇지 않다" (피터 드러커)
노블레스 오블리주 : 1000년을 지탱한 로마제국의 저력(시오노 나나미). 칼레의 시민
호모 노마드
: 창조인으로 진화(자크 아탈리), 이탈리아-하이퍼노마드, 인프라노마드, 정착민
톨레랑스
: 관용,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 방식의 자유 및 정치적, 종교적 자유에 대한 존중
피그마리온 현상 : 누군가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 기대, 예측이 상대에게 그대로 실현되는 경향. 자기 충족적 예언, 플라시보 효과
새로운 교양인 : 1.국제적인 감각을 익힌다. 2.늘 학습하는 자세를 갖는다. 3.자신의 강점을 파악한다. 4.정보에 대해 책임을 진다. 5.새로운 교양이 되어야한다. (피터드러커)
결정의 심리학 : 성공하는 사람의 특징은 결정을 빨리 내리고, 일단 내린 결정은 오랫동안 유지한다.
설득과 부메랑 효과 : 부메랑 효과는 '심리적 저항이론' 어쩔 때는 설득하지 말라. 무대응이 상책. 지표만 보이라.
구성의 오류
: 부분적으로 성립하나 전체적으로는 불성립
봉사자의 희열감
: 봉사하는 사람에게 도리어 이로움이 크다는 주장
네트워크 가족
: 몇번의 걸친 재혼으로 늘어난 식구. 친밀감으로 형성된 사람들. 더 이상 호적등본으론 울타리가 되지 않는 시대.
프로슈머
: 비화폐 경제. 직접적 지식에 의거 치료제를 사서 직접 치료.
알렉산더 딜레마
: 알렉산더가 영토 점령을 하던 중 거기서 그만둘지 더 나아갈지 고민했다는 데서 비롯된 딜레마. 나아갈 것인가 지킬 것인가.
기업의 합법적 해적, 컨설턴트
: 컨설턴트는 그다지 무익하다고..
MOT와 블링크 : 고객에게 인상을 심어주는 '진실의 순간' 15초. (MOT) 반면 블링크는 2초다. 정확한 판단은 2초에 결정된다는 이론.
제너럴 스페셜리스트 : 전문지식을 가지고 더불어 경영 전반을 종합하는 능력을 지닌 CEO.
2·7·1 인력관리 시스템 : 잭웰치의 인력관리 시스템
삼복론 : 서비스 정신을 세 가지 복에 비유
지식 합성
: 게리 하멜이 주창. 스위스 시계 + 레고 = 스와치, 패션 시계 등장
혁신의 어려움
: 우주왕복선과 로마의 말 엉덩이
현장경영
: MBWA(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 HP에서 시작. 관리자가 앉아서 경영하는게 직접 발로뛴다는 의미
펀 경영 : 호프데이, 릴레이 미팅, 인사 캠페인 등등 신바람 경영.
신이 내린 직장
: GWP (Great Work Place) 신뢰(존중감), 자부심, 재미
샘 월튼의 비즈니스 성공법칙 : ELP(Everyday Low Price)와 ELC(Everyday Low Cost) 정책.
속자생존의 세계 : 빠르지 않으면 죽음이다.
비전 경영 :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경영하라.
250의 법칙
: 고객이 고객을 부른다. 고객 한 명을 250명을 보듯 하라는 얘기. 세계 최고의 자동차 판매왕 지라드의 이야기.
생산적인 자아도취자 : 우리들이 말하는 진정한 리더는 프로이트에 따르면 '자아도취적'인 성격 유형이다. (마이클 매코비) "저돌적이며 비전을 지니고 있고, 자신이 제시하는 대로 통념을 깨뜨리도록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 사업 리더"
핵심가치와 핵심역량 :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이자 신념. 특정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사업 성공의 핵심요인.
웨이Way : 핵심가치가 기업에 깊숙히 스며 들때 그들만의 경영방식이란 의미로 Way나 Spririt라고 함.
제록스 경영전략 제1조 : 도랑에 빠진 소
페덱스의 PSP 철학
: (People, Service, Profit) 우선은 종업원 "우리는 신사 숙녀를 모시는 신사 숙녀다."
바이럴 마케팅
: 바이러스 마케팅. 오피니언 리더와 스니저(재채기하는 사람) 트윈슈머-평을 보고 물건 구입, 얼리 리뷰어, 와이프로거
단어의 법칙 : 브랜드를 이름을 알리고 싶으면 잠재고객의 기억 속에 단어를 각인시키는 데 초점을 두라
리텐션 마케팅 : 신규고객을 늘리기 보다 우량고객의 서비스 질을 높이는데 초점. 기존 고객 이탈률을 5%만 내리면 기업수익은 24% 증가한다.
브랜드 축약의 법칙
: 커피 전문점, 샌드위치 전문점, 장난감 전문점 등등 확장보단 축소를 통해 성공한 사례
브랜드 일관성의 법칙
: 유행에 따라 브랜드를 바꿀 필요는 없다.
인터넷 브랜드명
: 고유명사의 법칙 - 잘 안됨.
나라를 망친 7가지 죄
: 마하트마 간디 ① 진실이 빠진 정치 ② 도덕이 빠진 상업 ③ 노력이 빠진 부 ④ 인격이 빠진 교육 ⑤ 인간이 빠진 과학 ⑥ 양심이 없는 쾌락 ⑦ 희생이 빠진 기도
'READING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리뷰] 몰입,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0) | 2009.07.06 |
---|---|
[북리뷰] 독서경영 (0) | 2009.07.02 |
[북리뷰] 기적의 두뇌습관 (0) | 2009.06.29 |
[북리뷰] 현근이의 자기주도 학습법 (0) | 2009.06.20 |
[북리뷰] SHOUT 자신감 (0) | 2009.06.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