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읽고보고쓰고
THINKING/독서 단상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12가지 자극점

by 체리그루브 2013. 4. 4.
728x90

 

요 며칠 쉬면서 난이도 있는 프로그래밍 도서에 빠졌었다.

그러나 끝까지 읽지는 못했다. 밀려오는 자괴감에... 가벼운 책 하나를 집어들었다.

<유비처럼 경영하고 제갈량처럼 마케팅하라>라는 경영서적이다.

삼국지를 플롯으로하여, 재치있게 경영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갔다.

그 중,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12가지 자극점을 소개한다.

 

 

1.자극점 - 정보의 획득
현대는 정보를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컨트롤 할수 있게 되었다.  미래를 위해, 혹은 지식 데이터 베이스를 부단히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  어학기기, 노트북등의 IT제품을 구입하여 활용한다.

 

2.자극점 - 삶의 가치 재평가
많은 노인들이 사교와 건강, 취미 등에 집착하는 것은 자신의 삶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자식을 다 키워 시집 장가까지 보낸 중년의 여성이 자신을 꾸미는데 열심이거나 늦깍이 학생으로 돌아가 향학열을 불태우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다.

 

3.자극점 - 보다 자신감 있는 삶의 추구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통을 느끼고 열등감을 갖는 부분이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목표 대상 고객의 고통 또는 열등의식을 줄이리수 있다며 환영받는 제품이 될 것이다.

 

4.자극점 - 사회적 지위의 향상
사람들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 보이는 효과를 위해 고급제품, 유명 브랜드의 명품을 선호한다.

 

5.자극점 - 삶의 질 개선
웰빙 바람이 불면서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사람이 많이 늘었다. 정신적으로 풍요롭고 육체적으로 건강하려는 욕구에서 음식의 영양을 계산 하고 휴식과 레져방식을 따지고 집안의 인테리어를 바꾸는 것 등이다.

 

6.자극점 - 무리에 속하려는 바람
사람은 본능적으로 무리에 속하고자 하는 속성이 있다.  따라서 자신이 속해있는 무리에서 어떤것이 유행하면 혼자 뒤쳐지고 따돌림 당하지 않기 위해 그 대열에 합류하곤 한다. 광고에도 이러한 소비자 심리를 이용한 것이 많다.

 

7.자극점 - 재미, 호기심 만족
제품의 기능, 외관이나 판매 이벤트 등에 재미있는 요소를 첨가하여 소비자 의 호감을 불러 일으킬수 있다. 제품에 있어 "재미"란 일종의 매력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손님이 다가오면 "어서 오세요"하고 인사말이 나오는 문이나  자장가를 들려주는 베게, 온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TV케이스 등은 제품의  독특한 기능으로 매출량을 올린다.

 

8.자극점 - 편리함
편리함은 생활을 더욱 간편하게 만들고 시간을 절약시켜 준다. 편리함은 두가지 의미로 풀이된다. 하나는 유통과정에서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구매 할수 있음을 의미하며 또 하나는 제품 자체가 고객의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주는 것을 말한다.

 

9.자극점 - 최고가 되고 싶은 욕구
고객 가운데 완벽주의 고객은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그들은 다른 고객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이들은 언제나 보석을 고르듯 자기 마음에 꼭 드는 최고의 브랜드를 고른다.

 

10.자극점 - 승리의 쾌감
많은 이들이 성취감을 삶의 목표로 한다. 사회할동은 마치 경기와 같아서 누가 이기고 누가 지는냐보다 누구나 이시고 싶어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에게 승리의 쾌감을 줄수 있는 제품을 만들라.

 

11.자극점 - 마음의 전달
절대다수의 사람들이 사랑과 우정을 인생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 사람들에게는 사랑의 감정이 있으며 언제나 사랑의 교류를 필요로 한다.

 

12.자극점 - 생활의 지혜
새로운 생호라의 지혜는 사람이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옷가게에서 고객들에게 패션 코디 방법을 알려주고, 전자레인지 제조사에서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요리법을 알려주며, 승용차 전시장에서 주말 여행지를  추천해주면 어떨까?

728x90

댓글